[CKMC TIP] 2022 만화콘텐츠스쿨 실기고사 꿀팁 대방출!!

완연한 가을이다. 더운 여름이 지나갔으니 상쾌한 가을 하늘을 온 몸으로 느끼는 분도 많겠지만 입시생은 그럴 여유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다가오는 입시철을 맞이해 많은 학생들이 마무리 준비를 하고 있을 텐데, 그 분들을 위해 실기고사장에 갈 때 도움이 되는 팁을 청강대 만화콘텐츠스쿨의 재학생들의 생생한 증언을 통해 알아보자.

(청강수호냥 입시부적. 수험생 여러분이여, 마구마구 퍼가시라!!!!)

<웹툰만화콘텐츠전공>

– 실기보기전날 준비물 챙기기, 그동안 짜두었던 이야기들 정리해서 다시보기, 잠 일찍 자기. 실기 당일 물 미리 떠 놓기, 10분 지나도 좋은 이야기 안 나오면 전에 짰던 스토리를 주제에 맞게 변형시켜 진행, 묘사는 넓은 칸부터 건물인데 시간 없고 어딘가 비어 보이면 벽돌이라도 그리기, 대사 깔끔하게 적기, 시험 종료 후에도 긴장 늦추면 안 됩니다. 저 실기 끝났다고 긴장 풀었다가 롱패딩으로 화이트 물감 건드려서 실기그림 망칠 뻔 했습니다…조심 또 조심..!

-준비물 전날에 한번 더 확인하기. 늦게까지 연습한다고 늦게 자지 말아요. 일찍 자서 컨디션 조절하기

-개인적으로 실기 준비시 뉴스를 많이 보는게 도움이 되어서 뉴스나 시사 관련 기사를 많이 보는걸 추천해요!

-신분증과 확인증 (사전에 뽑아서 준비해야하는 프린트들) 꼭!!!! 챙겼는지 확인하기!!!! 없으면 아예 입장조차 불가 하니까 … (ㅠㅠ)~~

-혹시 모르니까 상비약 챙기시고, 책상 위 정리정돈은 꼭 하세요. 책상이 더럽고 복잡하면 시험볼 때 힘들어요. 저는 실기 치를 때 빠듯하게 들어갔지만,,일찍 와서 준비하는게 여러모로 좋아요. 가장 중요한건 컨디션 관리 입니다. 전날 일찍 주무시고, 저녁 든든하게 드시고, 아침도 먹으면 좋겠지만, 저는 시험날 체할 것 같아서 시험 끝나고 먹었어요. 실기 응원합니다!

-시험장이 멀다면 숙소를 이용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각종 숙소 예약 어플/웹사이트를 이용해서 가깝고 가격도 괜찮은 곳을 꼼꼼히 찾아서 예약합시다! 컨디션은 시험에 큰 영향을 끼치니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도 투자하세요. 보호자와 함께 가는 것이 아니라면 미성년자 이용이 가능한지 알아두는 건 필수입니다.

-지도 어플을 이용해서 집(또는 숙소)에서 시험장까지 가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잘 알아둡시다. 보통 시험은 아침에 하는 경우가 많아서 출근 시간과 겹치면 지각할 수 있으니 잘 계산해서 시간 계획을 짜면 좋습니다.

-먹었을 때 배가 아프지 않고 어느 정도 포만감이 느껴지는 음식을 먹습니다. 베스트는 따뜻한 맑은국물요리(떡국이나 만둣국 같은)였는데 시간이 부족하다면 간단하게라도 먹는 것이 굶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저는 샌드위치 같은 것을 주로 먹었어요.

-저는 시험장에 도착하면 제일 먼저 짐을 풀어서 도구를 준비해 두고, 화장실에 다녀왔습니다. 화장실만 다녀오는 게 아니라 시험장을 둘러보면서 사람 구경도 하고 이리저리 둘러보세요. 긴장 푸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촉박하게 도착한 게 아니라면 보통 시간이 남습니다. 크로키나 낙서를 하면서 손을 풀거나 평소에 연습했던 그림들을 보면서 그리고 싶은 것이나 부족한 것을 점검하면 좋습니다.

-내가 천재라고 생각하기! 남들 그림이 분명 신경 쓰이겠지만 다 무시하고 내가 최고다! 라는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핫팩!!!!!!엄청 많이 들고 가고 얇은 옷을 겹겹이 입으세요! 정시 때는 너무 추워 손이 얼때도 있고 히터를 너무 틀어 덮기도 해요!! 엄청 중요하니까 잘 챙겨 입어야 해요!

-시계 챙겨가기! 디지털시계는 안 되는 곳도 많으니 일반 손목시계를 들고 가요. 시험장에선 시계가 잘 안 보일 때가 많아서 개인용 시계를 들고 가야해요!

-만들어둔 이야기를 그대로 사용하기보다는 그 이야기를 어떻게 더 재밌게 만들지, 어떤 부분을 시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를 고민하다 보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웹소설창작전공>

-2천자를 시간내에 쓰는 훈련을 하세요. 2천자를 연습지에 먼저 다 쓰고 남는 시간에 시험지에 옮기느라 고생했어요.ㅠㅠ

-기승전결과 같은 틀에 맞춰쓰는 연습을 하면 좋아요. 정리된 글을 만드는 과정을 훈련하세요.

-타자만 치지 마시고 손글씨를 연습해 놓으면 좋습니다!

-연습종이를 지급 받는다는 점을 꼭 염두에 두세요.

-내가 일류작가라는 마인드로 자신감 있게 쓰세요. 내 작품이 최고에요.ㅎㅎㅎ

-자기에게 익숙한 필기도구를 미리 준비하세요.

-좋아하는 장르 작품만 읽지 마시고 다양하게 많은 종류의 글을 읽는 습관을 가지세요. 실기 볼 때 도움이 됩니다.

-본인 컨디션에 맞는 식사나 수면 관리를 꼭 하세요.

-긴장할 때 대처할 수 있는 본인의 루틴이 있으면 좋아요. 하지만 긴장을 하지 않는게 제일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