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소설 시장의 흐름부터 2022 입시준비까지! – 청강대 웹소설창작전공 AtoZ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웹소설 시장과 청강대 웹소설창작전공 주요 커리큘럼, 그리고 2022학년도 입시 전형 일정까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일러스트 : 모해규 만화웹툰콘텐츠전공 교수

대학 전공이 생길 정도로 웹소설 시장 규모가 크다고요?

그럼요! 현재 웹툰의 뒤를 이어 새로운 산업을 개척하고 있는 웹소설 시장의 규모는 현재 웹툰의 절반 정도, 그러나 그 증가 속도는 웹툰 시장보다 빠릅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몇 년 내에 웹소설 시장이 웹툰 시장과 비슷한 규모를 갖게 될 것으로 봅니다.

전자책 전문기업인 ‘리디북스’는 일 거래액 12억을 돌파했다고 밝혔고, 2000년 11월 개국 이후 20주년을 맞은 웹소설 플랫폼 ‘조아라’는 역대 조회수와 누적 독자수 등을 데이터로 공개하는 한편, ‘카카오페이지’와 함께 ‘기다리면무료 프로모션’을 연계할 수 있는 ‘기다무 공모전’을 개최하였습니다. 예스24는 5월경 전자책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1% 급등했다고 발표하였으며, 문피아는 제 6회 대한민국 웹소설 공모대전을 진행, 약 5,000편의 작품을 수급하였습니다. 카카오페이지는 중국의 텐센트와 웹툰‧웹소설의 합작사 설립을 추진하는 동시에 새로운 형태의 소설인 ‘카톡 소설’을 출시하기 위한 투자개발을 진행하였고, 동시에 북미 웹소설 사이트인 래디쉬에 760억을 투자 유치하였습니다. KT 역시 자사 웹소설 플랫폼 ‘블라이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자회사 ‘스토리위즈’에 100억을 투자하는 등 거대 플랫폼에 맞서 활로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이 시작되자마자 거대 플랫폼들이 공격적으로 인수합병을 통해 플랫폼 ‘제국’을 만들어가는 이때, 웹소설 시장의 산업 규모와 그 다양성은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웹소설 원작 작품을 살펴볼까요? 웹소설 원작인 드라마, 웹툰은 빠르게 리메이크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은 ‘오디오 시네마’ 등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믹스 작 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많은 디지털 콘텐츠 기업이 웹소설 IP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모든 미디어의 원천서사로 활약 중인 웹 소설! 웹소설창작전공은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새로운 스토리텔링의 방식에 주목하고, 스토리텔링의 근간인 장르를 기반으로 학생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청강대 웹소설창작전공을 알려드립니다!

| 3년제 • 모집인원 76명

웹소설창작전공은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만화콘텐츠스쿨 소속의 세부전공입니다.

웹소설창작은 무엇인가요?

웹소설이란 쉽게 말하면, 대중문학이 모바일 환경에 적응한 한 형태입니다. 종이책이 아닌, 스마트폰에서 최적화된 화면에서 거의 매일 연재되는 이야기 콘텐츠이죠. 대중지향적이고 엔터테인먼트적 경향이 강하다보니, 웹소설은 웹툰이나 드라마 등으로의 이식이 유리한 편입니다.

웹소설창작전공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기존 대학 제도권 내의 창작 커리큘럼은 주로 순수문학에 기반되어 있어서, 만화나 애니메이션 시나리오와 같은 글쓰기와는 다소 거리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본 전공은 만화콘텐츠스쿨 내에 설치되는 세부전공으로서, 본격적으로 웹소설, 만화스토리, 장르문학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또한 이북출판, 플랫폼 연재, 만화/게임/애니메이션 산 업체와 적극적으로 산학연을 맺어, 졸업 후 직접 글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프로 작가로 데뷔할 길을 마련하고 있는 점도 장점입니다.

웹소설작가에게 필요한 자세는 무엇일까요?

웹소설은 대중 콘텐츠가 인터넷 환경에 적극적으로 적응하고 있다는, 변화의 가치 그 자체를 상징합니다. 따라서 웹이나 모바 일, 그 이후에 등장할 새로운 매체에도 거부감 없이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유연함과, 고전문학부터 장르문학, 그 외의 많은 이 야기 콘텐츠들을 편견 없이, 공평하게 수용할 수 있는 열린 태도가 중요합니다.

졸업 후 진로

웹소설작가, 장르소설가, 만화(웹툰)·애니메이션·영화·게임 시나리오 작가 및 방송드라마·구성작가, 웹소설·웹툰 프로듀서(편집자), 콘텐츠 기획자, 대중문화 평론가 등

가족기업

카카오페이지, 디앤씨미디어, 고렘팩토리, 톡소다, 클로버게임즈, 작가컴퍼니, 팩트스토리, 아르테, 안전가옥 등

웹소설창작, 어떻게 가르치나요?

웹소설창작전공, 어떻게 가르칠까요? 전혜정 교수님의 가이드로 웹소설창작전공의 커리큘럼을 살펴보았습니다.

1학년 교과과정

죽을 때까지 창작자로 살기 위해 평생 써먹을 수 있는 기초를 다집니다. 당장 웹소설 실전에 들어가지 않는다고 초조해하지 마 세요. 여러분이 데뷔작 한 번 쓰고 사라지지 않는 작가가 되기 위해서 웹소설 분 아니라 다른 분야의 작가가 될 가능성을 위해 서, 그리고 설령 웹소설 산업이 사라지더라도(!!) 새롭게 나타날 스토리텔링 산업에서 활약하기 위해서 무슨 분야든 재미있는 글을 쓰는 글쟁이라면 채워져 있어야 하는 바닥공사를 합니다.

⊙ 19학번 선배들의 추천!

<장르연구>: 플롯 기반 스토리 쓰는 법을 알게 됐어요! <캐릭터 심리학>: 캐릭터 설정에 추천!

2학년 교과과정

본격적인 웹소설 창작 실습을 시작합니다. 또한 각 장르의 이론을 더욱 심도 있게 파고, 드디어(!) 써봅니다. 또한 2학년부터는 업체들을 초청하여, 여러분과 업체 관계자들을 만나게 하기 시작합니다. 업체의 피드백을 받으면서 슬슬 현장 진출 준비도 합 니다.

⊙ 19학번 선배들의 추천!

<웹소설창작실습>: 특강과 피드백, 이론과 합평까지! 처음으로 ‘동료’가 생긴 수업입니다.

3학년 교과과정

준비가 거의 다 됐습니다! 이제 작가처럼 쓰는 습관을 길러야 할 때입니다. 출전 직전에, 너무 전문적이라 함부로 다루기 어려 웠던 소재들까지 총알 채워주듯 장전시켜 드립니다. 또는 1,2학년동안 많은 이론들을 섭렵했으니 그것을 바탕으로 아예 웹소 설 및 장르문학 비평가가 되는 것은 어떨까요? 모르는 작가들과 협업을 할 때는 또 어떻게 해야할까요? 편집자를 준비하는 건 어떨까요? 이 모든 것을 3학년에 대비합니다.

⊙ 19학번 선배들의 추천!

<디지털 출판과 창업>: 시장조사 방법 등 PD직군이 알아야 할 웹소설시장의 모든 것을 배웁니다!

2022학년도 입시 전형일정이 궁금해요!

이제 청강대 웹소설창작전공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내년 2022학년도 입시 전형을 알려드립니다.